Abstract

본 발명은 진단 시약용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착색 미립자 비드의 염색성 향상을 위한 표면 개질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유화 용매 증발법(에멀젼법)을 통해 얻어진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나노 비드의 염색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하여 표면을 개질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진단 시약용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착색 미립자의 염색성 향상을 위한 표면 개질 방법에 따르면, 기존 방법인 에멀젼법에 의해 제조되는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착색 미립자 비드의 경우 잔류하는 히드록시기에 의해 우수한 수분산성을 가지고 소수성 표면 특성으로 인한 단백질 흡착성을 유지시켜 면역 크로마토그래피 키트의 고분자 프로브(probe)로의 사용 가능성은 높지만, 히드록시기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염료 등의 착색제와의 결합성이 높게 나타나지 않음으로 인해 진단 시약으로서의 활용성이 크게 높지 않았는데, 본 출원에서는 염색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진단시약으로서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고, 또한 단백질과의 흡착성 문제는 표면 개질로 인해 표면을 주름진 형태로 제조함으로써 표면적을 향상시켜 해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