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영상에서의 손 영역 검출 방법 및 그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깊이 영상에서의 손 영역 검출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깊이 영상으로부터 사용자의 손 영역 및 상기 손 영역을 제외한 바디 영역을 각각 추정하는 단계와, 상기 손 영역이 추정된 경우에 상기 손 영역 내 화소들의 깊이 정보로부터 최소 깊이 값 및 최대 깊이 값을 탐색하는 단계와, 상기 손 영역 외부의 화소들 중 상기 최소 깊이 값과 최대 깊이 값 사이에 해당하는 깊이 값을 가지는 화소들을 선택하여 상기 손 영역에 포함시키는 단계, 및 상기 바디 영역 내 화소들 중 상기 손 영역의 중심으로부터 손가락이 향하는 방향 상에 위치한 화소들을 선택하여 상기 손 영역에 포함시켜 상기 손 영역을 최종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깊이 영상에서의 손 영역 검출 방법을 제공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깊이 영상으로부터 추정된 사용자의 손 영역에 대한 에러를 보정할 수 있어 손 영역을 더욱 정확하게 검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손 모양이나 제스쳐 등의 인식률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