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 형태의 이셀레늄화텅스텐을 포함하는 중온용 열전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벌크 형태의 이셀레늄화텅스텐(WSe2)을 포함하는 중온용 열전재료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중온용 열전재료인 벌크 형태의 이셀레늄화텅스텐(WSe2)은 육방정계 몰리브데나이트(hexagonal molybdenite, 휘수연석) 결정구조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상기 중온용 열전재료는 p-type 특성의 반도체 재료 특성을 나타내며, 온도가 증가할수록 열전성능이 향상되므로 중온(300 ℃ 내지 600 ℃)에서 우수한 열전특성을 나타내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본 발명에서 제시하는 벌크 형태의 이셀레늄화텅스텐을 제조하는 방법은 녹는점이 높아 벌크 형태를 이루기 힘든 텅스텐을 방전플라즈마를 통해 소결함으로써 용이하게 벌크 형태로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