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미세 유동 장치

Title
미세 유동 장치
Alternative Title
Method for separating target cell and Microfluidic apparatus
Author(s)
김민석
Country
KO
Application Date
2017-09-28
Application No.
10-2017-0126341
Registration Date
2018-03-26
Publication No.
10-1844188
Assignee
(재)대구경북과학기술원(100/100)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8588 10-2017-0126341
Abstract
본 발명은 미세 유동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미세 유도장치는 시료 및 제1 밀도구배물질이 수용되며, 상기 시료 내의 제1 분리 물질을 분리하는 샘플 챔버; 상기 샘플 챔버와 인접하게 위치하며, 상기 시료 및 상기 시료 내의 제2 분리 물질과 결합되는 결합 물질이 수용되는 반응 챔버; 및 제2 밀도구배물질이 수용되며, 상기 반응 챔버에서 상기 시료를 공급 받아 상기 결합 물질이 결합된 상기 제2 분리 물질과 상기 표적 세포를 분리하는 분리 챔버를 포함한다.
악성 종양과 관련한 사망은 대부분 최초로 종양이 발생한 지점으로부터 떨어진 조직 및 기관으로의 전이(metastasis)에 의한다. 따라서 전이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암 환자의 생존 확률에 대한 중요한 결정 요소이며, 종양의 조기 발견 및 종양의 성장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암 환자의 성공적인 치료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여겨진다. 암의 진단은 대체로 조직 병리학(histopathology)에 의한 진단 기법을 이용한다. 조직 병리학 진단 기법은 생검체로부터 얻어지는 조직 시료를 사용하여 종양을 진단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조직 병리학에 의한 접근 방법은 종양 세포를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생검체 시료를 얻기 위하여 선택한 조직의 위치에서 종양이 존재하는 여부가 부정확할 수 있으며, 생검체로부터 얻어지는 특정 지점에 관한 데이터만 제공하므로, 다른 지점으로 종양이 전이되었는지 여부를 아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서 종양을 진단하거나 모니터링하는데 있어서 그 적용 가능성이 제한될 수 있다.
혈중 종양 세포(circulating tumor cells, CTCs)는 최초로 종양이 검출되기 이전에 환자에게서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CTC는 암의 조기 진단 및 예측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암은 대체로 혈액을 통해 전이된다는 점에서 혈중 종양 세포는 암의 전이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표지가 될 수 있다. 또한, 수술을 통해 암 세포를 제거한 후에도 혈중 종양 세포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경우 암이 재발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혈중 종양 세포는 혈액 내에서 그 양이 매우 적고 세포 자체가 연약하여 이를 감지하고 그 수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환자의 체내에 존재하는 혈중 종양 세포, 암 세포 또는 암 줄기 세포를 검출할 수 있는 높은 민감성을 나타내는 진단 방법이 여전히 필요하다.
혈중 종양 세포, 암 세포 또는 암 줄기 세포를 분리하기 위하여, 예를 들어, 밀도 구배 내에서 적혈구, 백혈구/혈중 암세포 및 혈청을 분리하여 수동으로 원하는 층을 분리할 수 있다. 그러나, 백혈구/혈중 암세포 층은 매우 얇은 층으로서 밀도 구배 내에서 백혈구/혈중 암세포 층을 수동으로 분리해 내는 것은 용이하지 않으며, 시술자의 숙련도가 분리의 재현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발명은 혈중 종양 세포를 마커기반의 암세포 선별을 하는 것이 아닌, 혈구세포들의 제거를 원할하게 함으로써 암세포 획득에 관한 기술이다.
Related Resear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epartment of New Biology BioDr. Lab - Nanobiomedicine 3. Patents

qrcode

  • twitter
  • facebook
  • mendeley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