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이용한 손동작 인식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카메라를 이용한 손동작 인식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손의 기준점을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기준점이 검출된 손으로부터 움직임이 감지되면, 상기 감지된 움직임에 대응되는 손의 궤적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와, 상기 움직임이 감지된 손의 현재 위치와 상기 기준점 사이의 차이값을 연산하여 기 설정된 제1 임계치와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차이값이 상기 제1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감지된 움직임에 대응되는 손의 궤적 정보와 기 저장된 손동작 별 궤적 DB를 비교하는 단계, 및 상기 궤적 DB로부터 상기 손의 궤적 정보와 일치하는 손동작을 판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카메라를 이용한 손동작 인식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상기 카메라를 이용한 손동작 인식 방법 및 장치에 따르면, 손이 기준점으로부터 멀어진 정도를 일차적으로 판단한 다음, 손이 움직인 궤적 정보와 기 저장된 손동작 별 궤적 DB를 재차 비교하여 검증함에 따라 손동작의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