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 형태의 Bi2Te3 및 고분자를 포함하는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벌크 형태의 Bi2Te3 및 고분자를 포함하는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벌크 형태의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는 고분자와 Bi2Te3가 물리적,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재료의 전기적, 열적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열전성능지수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벌크 형태의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로써 열전발전 분야에 적합한 특성을 나타낸다. 나아가, 본 발명에 따른 벌크 형태의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의 제조방법은 기상환원 방법을 통해 Bi2Te3 분말을 제조함으로써, 최종 유ㆍ무기 하이브리드 열전재료를 제조하기 위한 소결 온도를 낮춰 벌크 형태로 제조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