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 캐쉬 정보를 이용한 로드 밸런싱 방법

Abstract

경로 캐쉬 정보를 이용한 로드 밸런싱 방법을 제공한다. 경로 캐쉬 정보를 이용한 로드 밸런싱 방법은 제1 노드가 라우팅 경로 설정을 위한 RREQ(Route Request) 패킷을 이웃노드들로 브로드캐스트하는 (a)단계와, 상기 브로드캐스트된 RREQ 패킷을 수신한 이웃노드들 중 어느 하나인 제2 노드가 RREQ 패킷을 수신하고 자신이 목적 노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b)단계와, 제2 노드가 자신이 목적 노드가 아닌 경우 경로 캐쉬(route cache)에 목적 노드까지의 경로정보가 존재하는 지 여부를 판단하는 (c)단계 및 목적 노드까지의 경로정보가 존재할 경우, 제2 노드가 큐(Queue)에 버퍼링된 패킷의 개수인 버퍼링 값과 소정의 버퍼 임계값을 비교하여 RREP(Route Reply) 패킷을 제1 노드로 전송할 지 여부를 판단하여 로드 밸런싱(load balancing)을 수행하는 (d)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