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적 형태 모델 기반의 얼굴 정규화를 이용한 표정인식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활동적 형태 모델 기반의 얼굴 정규화를 이용한 표정인식 장치가 개시된다. 얼굴이 포함된 영상을 수신하는 입력부 및 수신된 영상에서 얼굴의 표정인식을 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제어부는 수신된 영상에서 활동적 형태 모델(Active Shape Model, ASM)을 이용하여 얼굴 존채의 특징점들을 추출하는 제1 특징점 추출부, 추출된 얼굴의 특징점들 중 얼굴 윤곽의 특징점들을 추출하는 제2 특징점 추출부, 추출된 얼굴 윤곽의 내부를 2차원 이산 코사인 변환(Two-Dimensional Discrete Cosine Transform, 2D-DCT)을 이용하여 특징 파라미터들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 파라미터들을 이용하여 관측 벡터열을 생성하며, 생성된 관측 벡터열들 및 기 설정된 임베디드 은닉 마코프 모델(Embedded Hidden Markov Model, EHMM)을 이용하여 각 표정별 모델에 대한 관측 확률값을 산출하는 얼굴 표정 추출부 및 산출된 확률값 중 가장 높은 확률값을 갖는 모델을 영상의 얼굴 표정으로 결정하는 얼굴 표정 결정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