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신호 잡음 제거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생체 신호 잡음 제거 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이때, 생체 신호 잡음 제거 장치는 무잡음 생체 신호를 입력받아 웨이블릿 훈련을 통해 기저 웨이블릿 함수가 선택되는 빈도를 확률로 나타낸 확률 테이블을 생성하는 웨이블릿 학습부, 그리고 잡음이 포함된 생체 신호를 입력받고, 상기 확률 테이블을 토대로 선택한 최적 웨이블릿 함수를 이용한 웨이블릿 변환 및 웨이블릿 축소를 통해 상기 잡음이 포함된 생체 신호로부터 상기 잡음을 제거하는 잡음 제거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EEG(electroencephalography), EMG(electromyography), ECG(Electrocardiogram), FNIRS(FUNCTIONAL NEAR INFRARED SPECTROSCOPY) 등 다양한 실험 환경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를 최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한, BCI 및 생체 신호 기반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기술에 있어서 잡음 제거는 필수 요소로 포함되기 때문에 향후 상용화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