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시뮬레이터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운전 재활 훈련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운전 시뮬레이터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운전 재활 훈련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기설정된 시뮬레이션 주행 화면을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 사용자로부터 일반 모드, 보조 모드 또는 저항 모드를 선택받기 위한 모드 선택부, 상기 보조 모드가 선택되면, 사용자가 동작시키는 조향 핸들의 회전 방향으로 추진력을 가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저항 모드가 선택되면, 상기 사용자가 동작시키는 상기 조향 핸들의 회전 반대 방향으로 반력을 가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고령 또는 뇌병변 장애로 인하여 운전 능력이 손상된 운전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전 재활 훈련을 시킬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모드 이외에, 보조 모드와 저항 모드를 추가하여 목표추적훈련을 실시하여 시공간협응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신체 및 인지 손상으로 저하된 환자의 운전 능력을 회복시킬 수 있다. 또한, 운전 재활이 필요한 환자의 상태에 따른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환자의 초기 상태와 비교하여 지속적인 운동에 따른 회복 상태를 평가할 수 있으며, 환자로 하여금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켜 환자가 높음 집중력을 가지고 운동에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