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 관리 방법및 시스템

Abstract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 관리 방법 및 시스템을 개시한다. 본 발명에 의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이용한 센서 네트워크 관리 방법은, 상기 센서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기 센서 네트워크의 계층별 관리 정보를 정의하는 단계; 상기 정의된 관리 정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생성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상기 센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