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트락신 단백질 검출용 분자각인 고분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펜트락신 단백질 검출용 분자각인체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 반응기(R)와 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L)가 결합된 반응기-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의 결합체(L-S-R)를 제조하고, 이를 펜트락신 단백질과 반응시킨 후 가교제 및 개시제를 혼합하고 광중합 또는 열중합 반응시켜 펜트락신 단백질과 분자각인 리간드가 결합된 중합체를 제조하고 여기서 펜트락신 단백질을 제거하는 것을 포함하는 펜트락신 단백질 검출용 분자각인 고분자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L)를 직접 반응성 표면에 중합할 수 있는 반응기-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의 결합체(L-S-R)를 분자각인된 형태로 반응성 표면에서 화학반응시킴으로써, 펜트락신 단백질이 보다 특이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분자각인체를 제조할 수 있다. 본 발명의 반응기-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의 결합체(L-S-R)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중합반응 또는 화학반응에 적용할 수 있으며, 단일 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 보다 강한 결합력을 갖도록 배열된 분자각인 펜트락신 단백질 리간드를 이용하여 펜트락신 단백질의 검출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펜트락신 단백질, 반응성 리간드, 포스포콜린, 스티렌-포스포콜린 리간드, C-반응성단백질, 분자각인, 폴리스티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