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증발법을 이용한 CZTS 또는 CZTSe계 박막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동시증발법을 통해 CZTS계 전구체를 형성하고 VI족 원소를 공급함과 동시에 불활성 기체 하에서 급속 열처리함으로써 밴드갭 기울기를 갖는 박막과 이를 이용한 박막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CZTS계 박막 태양전지의 제조방법은 기판을 준비하는 단계; 기판 위에 후면 전극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후면 전극 위에 Cu 전구체, Zn 전구체, Sn 전구체 및 VI족 원소 전구체를 포함하는 금속 전구체를 증착시켜 금속 전구체층을 형성하는 단계; 및 불활성 기체 분위기 하에서 열처리하여 광흡수층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