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에톡시프로피온산 유도체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 가능한 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유방암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Pharmaceutical composition or pharmaceutically acceptable salt thereof for the treatment of breast cancer comprising 2-ethoxypropionic acid derivative as an active ingredient

본 발명은 2-에톡시프로피온산 유도체(2-ethoxypropionic acid derivative) 또는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포함하는 유방암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생체 시계 유전자의 비정상적인 기능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유방암을 대상으로, 2-에톡시프로피온산 유도체 화합물의 성장 억제 및 항암제 효능 증진 효과를 측정하였고, 상기 화합물은 E-box 전사 활성에 대한 강화 효과를 나타내고, 세포 주기의 정지와 세포 사멸을 유도하였으며, 정상 유방 세포에는 효과가 미미한 대신 MCF-7 인간 유방암 세포에서는 선택적으로 성장을 억제하였고, 유방암 세포의 항암제에 대한 감수성을 증가시킴을 확인함으로써, 상기 유도체 화합물은 유방암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