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 기능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지는 섬유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항균 기능과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지는 섬유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항균 및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지는 섬유 및 이의 제조방법은 구체적으로 5 마이크로 이하의 산화아연(ZnO) 나노분말을 0.5~20중량%와 열가소성 수지 80~99.5중량%를 함유하는 수지 조성물을 방사하여 섬유를 제조하는 방법 또는 5 마이크로 이하의 산화아연(ZnO) 나노분말을 0.5~20중량%와 열가소성 수지 80~99.5중량%를 함유하는 수지 조성물을 복합방사 섬유의 초부(sheath)를 형성하고 열가소성 수지가 심부(core)를 형성하는 복합섬유를 제조한 후 상기 섬유를 은(Ag), 금(Pt), 금(Au), 구리(Cu) 등의 금속이온 수용액과 알콜로 이루어진 용액에 침지후 광증착(photodeposition)시켜 이산화티탄 입자 함유 복합 방사한 섬유의 이산화티탄 입자 위에 은(Ag), 금(Pt), 금(Au), 구리(Cu) 등 나노입자가 담지된 기능성 나노 복합섬유를 제조한다. 본 발명의 기능성 나노복합 섬유는 은(Ag), 금(Pt), 금(Au), 구리(Cu) 등 나노입자가 담지된 반도체 금속산화물 입자를 함유한 기능성 복합 섬유로 자외선 차단, 전자파차폐, 방취 및 항균성 소재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