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보안 방법 및 장치

Abstract

관찰자 노드에 의해 수행되는 네트워크 보안 방법은, 상기 네트워크를 통해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신호를 송신하는 노드의 물리적 특성에 따라 결정되는 수신된 신호의 주파수 특성에 기초하여, 네트워크에 포함된 복수의 노드들 중 수신된 신호를 송신한 노드를 결정하는 단계, 미리 학습된 결정된 송신 노드의 신호의 패턴과 수신된 신호의 패턴을 비교하여, 결정된 송신 노드가 악의적 노드인지 판단하는 단계, 및 송신 노드가 악의적 노드라고 판단함에 따라, 악의적 노드로부터 송신된 신호를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