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 내 잔뇨량 모니터링을 위한 웨어러블 초음파 측정장치 및 측정방법

Abstract

초음파를 이용하여 소변영역의 치수를 측정하기 위한 웨어러블 초음파 측정장치는, 신체에 부착 가능한 가요성 패드, 가요성 패드에서 제1 방향으로 배열되는 복수개의 제1 초음파 변환자, 가요성 패드에서 적어도 2 지점 이상의 위치에 설치되는 관성 센서, 제1 초음파 변환자로부터 수신되는 반사 신호로부터 제1 방향에 대한 제1 소변영역을 추출하는 제1 소변영역 추출부, 및 관성 센서로부터 획득되는 가요성 패드의 굴곡량을 이용하여 제1 방향에 대한 제1 소변영역의 치수를 보정하는 제1 소변영역 보정부를 구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