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삽입형 무선 인장 센서 및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측정방법

INSERTION-TYPE WIRELESS TENSILE SENSOR,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AND MEASUREMENT METHOD USING THE SAME

본 발명의 일실시 예는 완전 삽입형 무선 인장 센서 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완전 삽입형 무선 인장 센서 는 장기에 직접 부착하여 장기의 운동성을 측정하며, 신축성을 가지고, 공진 주파수를 반사할 수 있는 센서부; 및 저주파수에서 고주파수까지 넓은 대역의 주파수를 상기 센서부로 송신하고, 그 중 상기 센서부가 반사하는 상기 공진 주파수를 잡아낼 수 있는 외부 송수신부;를 포함하고, 장기 운동에 따른 인장 변화로 장기에 직접 부착한 상기 센서부 패턴이 변화하고, 그에 의해 인덕턴스가 변화하며, 이는 LC 공진 원리에 의해 공진 주파수로 변화되고, 상기 공진 주파수 값을 이용하여 상기 인장 변화와 상기 공진 주파수 간의 관계식을 통해 상기 인장 변화값을 측정하여 상기 인장 변화를 상기 공진 주파수의 변화로 측정할 수 있고, 장기의 각 부위의 신축성이 달라 부위별로 각각 상기 센서부를 부착하여 부위별로 상기 인장 변화를 측정하고, 상기 부위별로 부착된 상기 센서부 간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가지는 다양한 패턴과 부착 방법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