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 시료를 이용한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 단계 스크리닝용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 단계 스크리닝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콧물 시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beta amyloid oligomer) 및 S100A9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 단계 스크리닝용 조성물, 키트 및 콧물 시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 및 S100A9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알츠하이머 질환의 진행 단계 스크리닝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또한, 콧물 시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 및 S100A9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경도 알츠하이머 질환 치료제의 스크리닝 방법 및 콧물 시료에서 베타 아밀로이드 올리고머 및 S100A9 단백질의 발현 수준을 측정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경도 알츠하이머 질환 치료제의 스크리닝 키트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