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이공계특성화대학 학부생의 미국 대학 단기 해외연수 경험과 효과에 대한 인식

Title
이공계특성화대학 학부생의 미국 대학 단기 해외연수 경험과 효과에 대한 인식
Translated Title
STEM-specialized university students’ perceived experience and effects of short-term study abroad in U.S. universities
Authors
이정아장인철
DGIST Authors
이정아
Issue Date
2020-01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 657-686
Type
Article
Article Type
Article
Author Keywords
해외연수문화 경험영어이문화 감수성이공계열 대학생study abroadcultural experienceEnglishintercultural sensitivitySTEM undergraduate
ISSN
1598-2106
Abstract
이공계 대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방안으로 최근 다수 대학이 운영하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큰 비용과 자원이 투입됨에도 불구하고 교육 효과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하다. 본 논문은 이공계특성화대학인 D 대학의 학부생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교육 효과를 연수참여생의 학습 경험과 그들이 인식하는 효과를 통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연수에 참여했던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 동기와 연수 효과의 경우 전공 지식의 함양보다는 해외 대학 수학과 문화 경험이 더 주요했다. 둘째, 수업과 관련하여 학생들은 주로 수업에서 요구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셋째, 수업 외 주요 활동은 일상적인 생활과 여행이었는데, 여행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리더십이 향상된 것으로 인식했다. 넷째, 인간관계 측면에서는 D 대학 동료들이 핵심 인적네트워크였으나, 일부는 수업과 문화체험 행사를 통해 외국인과 관계를 만들기도 하였다. 다섯째, 영어실력 부족으로 원활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현지에서 직접 부딪히며 영어 사용에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현재 D 대학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이문화 경험, 일상적 문화 접촉, 영어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교육 효과를 내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11554
DOI
10.22251/jlcci.2020.20.1.657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Related Researcher
  • Author Lee, Jeong Ah  
  • Research Interests TESOL; ELF; ESP; Instructional Methodology; Teacher Education
Files: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Collection:
School of Undergraduate Studies1. Journal Articles


qrcode mendeley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