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럴 네트워크의 디버깅 방법, 장치 및 시스템

METHOD, APPARATUS AND SYSTEM FOR DEBUGGING A NEURAL NETWORK

뉴럴 네트워크의 디버깅 방법, 장치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 일실시예에 따른 뉴럴 네트워크의 디버깅 장치는 클래스들에 각각 대응하는 출력 뉴런들을 포함하는 뉴럴 네트워크에 있어서, 클래스들 중 디버깅의 타겟이 되는 타겟 클래스를 식별하고, 타겟 클래스에 대응하는 데이터 객체들 중, 뉴럴 네트워크가 타겟 클래스를 잘못 예측한 제1 데이터 객체들을 식별하고, 클래스들 중 타겟 클래스와 다른 제2 클래스들에 대응하는 데이터 객체들 중, 뉴럴 네트워크가 제2 클래스들을 옳게 예측한 제2 데이터 객체들을 식별하고, 뉴럴 네트워크가 제1 데이터 객체들로부터 타겟 클래스를 옳게 예측하고, 제2 데이터 객체들로부터 제2 클래스들을 옳게 예측하는 것을 유지하도록, 타겟 클래스에 대응하는 타겟 출력 뉴런과 적어도 하나의 중간 뉴런 사이의 적어도 하나의 디버깅 시냅스를 생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