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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노사이언스와 신유물론의 융복합 : 김윤철의 작품과 유동적 예술(fluid art)

Title
테크노사이언스와 신유물론의 융복합 : 김윤철의 작품과 유동적 예술(fluid art)
Translated Title
Objects in Yunchul Kim's Art and the Aspects of Fluid Art
Authors
이준석
DGIST Authors
이준석
Issue Date
2020-06
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60, 227-250
Type
Article
Author Keywords
materialitynew materialismobject-oriented ontologyYunchul Kim객체지향존재론김윤철물질성신유물론유동적 예술fluid art
ISSN
1229-0246
Abstract
2016년 유럽입자물리연구소 CERN에서 수여하는 Collide상을 수상한 한국인 김윤철(Yunchul Kim, 1970- ) 작가의 작품을 사례연구로 삼아, 본 논문은 하이데거의 기술적 도구분석과 그레이엄 하먼(Graham Harman)의 객체지향존재론(Object-Oriented Ontology)을 차용하여 분석을 행한다. 객체지향존재론은 최근 등장하는 신유물론(new materialism)의 한 분파로서, 자연과 사회를 모두 객체로 환원하며 수평적 존재론(flat ontology)의 관점에서 행위소들의 아상블라주 구성을 이해하는 것을 지향한다. 테크노사이언스를 많이 활용하는 김윤철 작가의 작품들은 물성의 변화를 통해 용재성과 전재성이 교차하는 측면을 보여주는데, 이는 객체의 감각속성이 부단하게 변화하는 점을 잘 포착한다. 본고에서는 이런 특성을 지닌 김윤철 작가의 작품을 ‘유동적 예술’이라 칭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12855
DOI
10.17527/JASA.60.0.08
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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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
School of Undergraduate Studies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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