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이준석 ko
dc.date.accessioned 2021-01-22T07:59:57Z -
dc.date.available 2021-01-22T07:59:57Z -
dc.date.created 2020-07-27 -
dc.date.issued 2020-06 -
dc.identifier.citation 미학예술학연구, v.60, pp.227 - 250 -
dc.identifier.issn 1229-0246 -
dc.identifier.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12855 -
dc.description.abstract 2016년 유럽입자물리연구소 CERN에서 수여하는 Collide상을 수상한 한국인 김윤철(Yunchul Kim, 1970- ) 작가의 작품을 사례연구로 삼아, 본 논문은 하이데거의 기술적 도구분석과 그레이엄 하먼(Graham Harman)의 객체지향존재론(Object-Oriented Ontology)을 차용하여 분석을 행한다. 객체지향존재론은 최근 등장하는 신유물론(new materialism)의 한 분파로서, 자연과 사회를 모두 객체로 환원하며 수평적 존재론(flat ontology)의 관점에서 행위소들의 아상블라주 구성을 이해하는 것을 지향한다. 테크노사이언스를 많이 활용하는 김윤철 작가의 작품들은 물성의 변화를 통해 용재성과 전재성이 교차하는 측면을 보여주는데, 이는 객체의 감각속성이 부단하게 변화하는 점을 잘 포착한다. 본고에서는 이런 특성을 지닌 김윤철 작가의 작품을 ‘유동적 예술’이라 칭하였다. -
dc.publisher 한국미학예술학회 -
dc.title 테크노사이언스와 신유물론의 융복합 : 김윤철의 작품과 유동적 예술(fluid art) -
dc.title.alternative Objects in Yunchul Kim's Art and the Aspects of Fluid Art -
dc.type Article -
dc.identifier.doi 10.17527/JASA.60.0.08 -
dc.type.local Article(Domestic) -
dc.type.rims ART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dc.identifier.kciid ART002609553 -
dc.identifier.citationVolume 60 -
dc.identifier.citationStartPage 227 -
dc.identifier.citationEndPage 250 -
dc.identifier.citationTitle 미학예술학연구 -
dc.description.isOpenAccess N -
dc.subject.keywordAuthor materiality -
dc.subject.keywordAuthor new materialism -
dc.subject.keywordAuthor object-oriented ontology -
dc.subject.keywordAuthor Yunchul Kim -
dc.subject.keywordAuthor 객체지향존재론 -
dc.subject.keywordAuthor 김윤철 -
dc.subject.keywordAuthor 물질성 -
dc.subject.keywordAuthor 신유물론 -
dc.subject.keywordAuthor 유동적 예술 -
dc.subject.keywordAuthor fluid art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이준석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Undergraduate Studies 1. Journal Articles

qrcode

  • twitter
  • facebook
  • mendeley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