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활성층의 제조방법, 이에 의해 제조된 광활성층을 포함하는 소자

Abstract

본 발명은 a) 제1리간드를 갖는 브롬화물 기반의 페로브스카이트 양자점의 분산액을 준비하는 단계; b) 분산액을 기판 상에 도포하여 양자점층을 형성하는 단계; 및 c) 양자점층과 치환액을 접촉시켜 고상 리간드 치환(solid-state ligand exchange)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광활성층의 제조방법을 포함한다. 이때, 상기 브롬화물 기반의 페로브스카이트 양자점이 하기 화학식 1로 표현될 수 있다. [화학식 1] AMXnY3-n 상기 화학식 2에서, A는 C1-C24의 알킬기, 아민기 치환된 알킬기, 또는 알칼리 금속이며, M은 Pb, Cu, Ni, Co, Fe, Mn, Cr, Pd, Cd, Yb, Sn, Ge, 및 이들의 조합들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금속이고, X는 Br-이며, Y는 Cl-, Br- 및 I-에서 하나 이상 선택되는 할로겐 음이온이고, n은 1 내지 3에서 선택되는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