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잡음제거장치

Abstract

PI 제어기와 Anti-windup 기법은 시스템의 출력 오차(Tracking error)를 없애기 위해 널리 쓰이는 보편적인 제어기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에서 센서의 측정 잡음에 의해 출력 오차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를 NITE(Noise induced tracking error)라고 명명하였다 [1]. 이런 현상은 측정 잡음이 액추에이터의 영향을 왜곡함으로써 발생한다. 따라서, 측정 잡음의 영향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그 영향을 줄이기 위해 주로 Low-pass filter를 사용한다. Low-pass filter는 측정 잡음와 같이 High frequency를 가진 신호는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위 기술의 문제점은 Low-pass filter를 사용하는 것이다. Feedback 신호 이 Low-pass filter를 통해 지나감으로써, 제어기에 측정 잡음의 영향이 줄어든 신호를 보내준다. 하지만, 시스템 출력 에 자체적으로 존재하는 빠르게 변하는 응답 성분 역시 Low-pass filter로 인해 그 영향이 없어지게 된다. 이는, 시스템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측정 잡음만을 선별적으로 제거하는 기술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