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GI의 구아닌-사중합체 관련 질환의 진단 및 치료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JULGI의 구아닌-사중합체 관련 질환의 진단 및 치료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JULGI 단백질 또는 상기 단백질과 80% 이상의 상동성을 갖는 단백질을 포함하는, 구아닌-사중합체(G-quadruplex) 검출용 조성물, 상기 검출용 조성물을 포함하는 진단용 조성물 및 상기 진단용 조성물을 포함하는 진단 키트, 구아닌-사중합체와 병리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퇴행성 신경질환, 암 또는 바이러스 감염 질환의 진단을 위한 정보제공방법, JULGI 단백질 또는 상기 단백질과 80% 이상의 상동성을 갖는 단백질, 또는 이의 돌연변이 단백질을 포함하는 퇴행성 신경질환, 암, 또는 바이러스 감염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JULGI은 G-quadruplex 구조에 결합하는 활성에 기인하여 G-quadruplex 구조의 비정상적인 형성 및 해리와 병리학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는 다양한 질환의 진단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