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 파지 구조의 로봇 핸드

Abstract

자연재해 및 전시상황에서 로봇을 이용하여 응급 처치를 수행하는 것에 대한 일련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응급 처치 가운데 출혈은 과다 출혈과 같은 직접적인 원인뿐만 아니라 출혈에 따른 쇼크 및 체온저하와 같은 간접저인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도 존재한다. 한편 장시간의 지혈은 피부 괴사와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야기할 수 있어 지혈 장치 적용 시점을 수기로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기존 지혈 장치의 경우 출혈 환자 또는 타인이 직접 장착하여야 하며, 지혈 장치 적용 시간에 대한 정보도 명확하게 표기하는데 한계가 존재하며, 기존 지혈 장치의 구조로 로봇을 통해 지혈 작업을 수행하는데 문제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