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처리 장치 및 이에 의한 가상의 엑스선 이미지 생성 방법

Abstract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병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생기는 병이다. 이와 비슷하게 뇌경색, 뇌출혈 역시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병이다. 위와 같은 혈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막힌 혈관에 카테터를 집어 넣고 혈관을 넓히는 수술이 필요하다. 이 수술에서 혈관을 따라 카테터를 집어 넣는 과정에서 의사는 X-ray 영상을 찍으면서 혈관 내 카테터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X-ray 영상은 2차원 정보만을 주기 때문에 카테터로 혈관을 뚫는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이 사고를 줄이기 위해 미리 찍은 CT 영상을 실시간으로 찍는 X-ray 영상과 정합하여 의사에게 보여주는 수술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이 개발되어 왔다. CT와 X-ray를 정합하기 위해서는 3D/2D 정합 기술이 필요한데 이 기술은 주로 특징점 기반 정합과 영상기반 정합으로 나뉜다. 특징점 기반 정합은 영상기반 정합 보다 빠르지만 정확도가 낮고 반대로 영상기반 정합은 느리지만 정확도가 높은 방법이다. 제안하는 3D/2D 정합 방법은 영상기반 정합과 특징점 기반의 장점을 합쳐 빠르고 정확한 성능을 가진 방법이다. 특징점 기반 정합과 같이 CT에서 미리 혈관의 특징점을 추출하고 영상기반 정합과 같이 DRR을 생성한다. 특징점은 혈관의 중심선과 혈관의 반지름을 사용하고, DRR은 추출한 특징점을 이용하여 생성된다. 위의 방법으로 개발된 혈관 대상 수술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수술내비게이션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의사에게 CT 영상을 X-ray에 정합하여 보여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