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보안 장치 및 방법

Abstract

네트워크 보안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네트워크 보안 장치는 공유 통신 경로에 연결된 복수의 노드들을 모니터링하는 보안 장치로서, 프로세서와, 프로세서와 동작 가능하게 연결되고 프로세서에서 수행되는 적어도 하나의 코드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고, 메모리는 프로세서를 통해 실행될 때 프로세서로 하여금, 복수의 노드들로부터 생성되는 데이터 세트를 획득하고, 데이터 세트 중 제1 데이터로부터 제1 데이터를 송신한 송신 노드, 송신 노드에 대한 제1 동작변수 및 제1 동작변수의 값을 추출하고, 복수의 노드들에 대한 동작변수들의 클러스터들 중 제1 동작변수가 속하는 제1 클러스터를 판단하고, 제1 동작변수가 제1 클러스터의 기준변수인 경우, 제1 클러스터에 속하는 제2 동작변수에 대응하는 데이터 세트 내의 동작변수의 값에 기초하여 미리 훈련된 정상 범위 추출 모델을 이용하여 기준변수의 기준 정상 범위값을 확인하고, 제1 동작변수의 값과 기준 정상 범위값의 비교에 기초하여 송신 노드에 대한 악의적 감염 여부를 판단하도록 야기하는 코드를 저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