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악의적 노드 탐지 방법 및 노드 장치

Abstract

버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악의적 노드 탐지 방법은 수신 노드가 버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상기 수신 노드를 제외한 노드들로부터 수신하는 신호들 각각에 대한 자기상관 특성들 및 노드 식별자를 사전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가 상기 노드들 중 어느 하나의 노드로부터 타깃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가 상기 타깃 신호의 자기상관 특성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가 저장한 상기 신호들 각각의 자기상관 특성들 중 상기 타깃 신호의 자기상관 특성과 동일한 또는 기준 정도 이상 유사한 자기상관 특성을 검색하는 단계, 상기 수신 노드가 상기 검색한 자기상관 특성에 매칭되는 제1 노드 식별자와 상기 타깃 신호로 전송되는 패킷에서 추출한 제2 노드 식별자가 동일한지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수신 노드가 상기 제1 노드 식별자와 상기 제2 노드 식별자가 동일하지 않다면 상기 어느 하나의 노드를 악의적 노드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