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레이더를 활용한 산업용로봇 안전시스템

Industrial robot safety system using vision and radar

본 발명에 의한 '비전과 레이더를 활용한 산업용로봇 안전시스템(100)'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산업용로봇(101)의 주위에 설치되는 레이더센서(115) 및 비전센서(111)와, 상기 레이더센서(115)로부터, 근접대상을 감지한, 신호를 수신한 후 상기 산업용로봇(101)의 구동속도를 감속시키고, 상기 비전센서(111)로부터, 상기 근접대상이 사람으로 판단된 , 신호를 수신한 후 상기 산업용로봇(101)을 정지시키는 제어부(140)를 포함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배경기술처럼 챔버를 설치하여 산업용로봇(101)을 수용시키지 않고서도 산업용로봇(101)에 근접하는 대상을 효율적으로 감지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챔버를 설치하는 경제적인 부담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챔버 설치로 생산현장의 공간이 협소해지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용로봇(101) 설치 대수를 늘릴 수 있고, 생산품을 적재하는 등 생산현장의 공간 활용도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