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조직을 자극하고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파일럿 기반의 아티팩트의 특징 추정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자극 아티팩트를 제거하는 신체조직을 자극하고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 및 장치 에 관한 것이다. 본 실시 예에 따른 신체조직을 자극하고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은, 측정대상의 신체조직으로 테스트 신호를 입력하고, 측정대상의 신체조직으로부터 테스트 신호에 의해 생성되는 테스트 결과 신호를 기록하는 단계와, 테스트 결과 신호를 기반으로 측정대상의 신체조직에 대한 채널 특징을 추정하는 단계와, 측정대상의 신체조직으로 전기 자극 신호를 입력하고, 측정대상의 신체조직으로부터 전기 자극 신호에 대한 반응을 포함한 전기 자극 결과 신호를 기록하는 단계와, 채널 특징을 이용하여 전기 자극 신호를 입력할 때 발생하는 아티팩트를 추정하는 단계와, 전기 자극 결과 신호에서 아티팩트를 제거한 신체조직의 반응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