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in kinase 2의 선택적 조절을 통한 비만 동물 모델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Csnk2b를 선택적으로 녹아웃한 마우스 모델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서 CK2는 인플라마솜을 활성화하고, IL-18 등의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증가시키며, ACS를 인산화 하는 방식으로 비만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기초로 하여 CK2의 서브 유닛인 Csnk2b를 상동재조합 기술을 사용하여 녹아웃 하는 경우, 일반식이 및 고지방식이를 처리한 마우스 모델 모두에서 비만 표현형이 빠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여, 비만과 CK2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는 비만 마우스 모델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재 비만 관련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가 활발하지만, CK2와 비만과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공개되지 않았으며, 또한 이를 위한 동물 모델의 개발도 이루어지지 않은바, 본 발명의 비만 마우스 모델을 사용하여 비만 발생의 작용기전이나 CK2 및 CK2 관련 사이토카인들과 비만과의 연관성을 연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