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홀로그램을 이용한 세포 자극 및 배양 플랫폼

Abstract

본 발명은 초음파 홀로그램을 이용한 세포 자극 및 배양 플랫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초음파 홀로그램을 이용한 세포 자극 및 배양 플랫폼에 있어서, 하부가 개방된 형태의 배양 웰이 형성된 배양 용기와, 상기 배양 용기의 하면을 커버하여 설치되고 상기 배양 웰에 대응되는 표면 부위에 생체 시료가 안착되는 투과 시트와, 내부 공간이 액상의 초음파 매질로 채워지며 개방된 상단이 상기 투과 시트에 의해 커버되는 플랫폼 본체와, 상기 생체 시료와 설정 거리 이격된 상태로 상기 플랫폼 본체의 내측 하단부에 설치되어 상측으로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초음파 변환자, 및 상기 초음파 변환자 위에 설치되며 입사된 초음파를 상기 초음파 매질을 매개로 상기 생체 시료가 위치한 타겟 표면에 전달하되, 높낮이 분포가 달리 설계된 표면 구조를 이용하여 상기 초음파를 공간적 위상 변조하여 상기 타겟 표면 상에 설정 패턴 모양으로 집속시키는 초음파 홀로그램 렌즈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초음파 홀로그램을 이용하여 배양 웰 내 세포와 같은 생체 시료에 대하여 특정 모양의 초음파 홀로그램을 조사하여 해당 모양에 따라 선택적으로 자극 및 배양할 수 있으며, 배양 웰 내에서 세포가 특정 모양으로 모여서 자라도록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