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작업을 위한 산소 공급 가젯의 설계

Abstract

전쟁, 천재지변 또는 사고 등으로 발생한 심각한 부상자는 구호활동을 빠른 시간 안에 실시하여야 소중한 생명을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응급처치를 위한 구호자의 투입이 어렵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시간 내에 구호활동을 수 없게 되어 사람의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한 환경에 구호자를 노출시키지 않고, 빠른 시간 안에 구호활동을 할 수 있는 구호 로봇의 개발은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한편, 구호 로봇은 자연 재해나 전쟁으로 인한 위험지역에서 주사, 지혈, 산소 공급 등 다양한 긴급 구호 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부상자의 응급 처치를 위한 구호 로봇에 대한 개발의 일환으로, 기존에 제시하였던 산소 공급 가젯의 컨셉 설계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한 새로운 컨셉을 설명하고, 이 컨셉을 구체화 한 산소 공급 가젯의 작동에 대한 메커니즘 설계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