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로봇 주행성능 평가를 위한 무선 임베디드 계측시스템 설계

Abstract

다양한 재난상황에서 그에 알맞은 로봇들의 활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다양하고 표준화 된 평가방식을 통해 실험 및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장이 많지만, 소방로봇의 경우에는 국내외적으로 명확한 실험, 평가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소방로봇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 및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 시간, 위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임베디드 계측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계측 데이터를 WiFi 통신을 통해 무선으로 서버에 전송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러한 구성으로 소방로봇 주행성능 평가 시, 로봇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