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및 특수장비의 주행성능평가 트랙 설계

Abstract

최근 첨단 ICT기술의 발전으로 로봇 및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재난현장에서 생존자를 수색하거나 구조를 지원하는 방재 서비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 장비의 투입은 골든 타임내에 신속한 구조 및 구 급활동에 도움이 되며, 소방관의 안전도 보장하게 된다. 그러나, 재난 환경은 여전히 붕괴물, 장애물, 위험 물 등으로 접근 및 이동이 매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 및 특수장비가 주행 및 이동중에 겪을 수 있는 각종 위험 상항을 극복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주행성능 평가 트랙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구 체적으로 틈횡단, 경사로, 계단, 수직등판, 굴곡램프, 교차램프, 협소통과, 배관통과, 수중통과 등으로 구 성된다. 또한 각 트랙별로 난이도를 조절하여 피시험장비의 성능 등급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