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구조 로봇의 주행성능 평가를 위한 사용자 친화적인 감독관 시스템 설계

Abstract

최근 재난 및 재해상황에서 소방관을 대신하여 구조활동에 활용하기 위한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들이 개발되고 있다. 이런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어 있지만, 국내외적으로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활용도는 낮은 상황이다. 이는 다양한 구조상황에 따른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성능이 정량적으로 분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운용효율성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정량적 평가 및 등급화를 위한 시스템의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주행성능 테스트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주행트랙을 구축하고 주행트랙의 IoT센서에서 송신하는 데이터를 수신하여 사용자 친화적인 UI 설계 등 특수장비 및 구조로봇의 성능을 정략적으로 평가하여 등급화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