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젖산에 의한 종양 관련 대식세포의 M2형 분화 및 종양 성장의 억제를 위한 후각수용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자들은 젖산-활성화된 OR Olfr78이 대식세포 젖산 센서로서 기능할 것으로 가정하고, 골수 유래 대식세포(bone marrow derived macrophages; BMDMs) 상의 Olfr78이 종양-유래 젖산을 감지하고, 젖산 유도 M2 분극화를 매개하는지 확인하였다. 대식세포 상에서 젖산 센서로서 Olfr78의 역할에 대한 연구를 위해, 본 발명자들은 Olfr78-/- 마우스를 사용하였다. 또한, 본 발명자들은 종양 조건 배지(tumor conditioned media; TCM)에서 Olfr78에 의해 감지되는 인자들을 확인하고자 하였고, TCM에서 젖산과, 일부 조건에서는 아세트산이 종양 친화적인 M2-TAMs의 Olfr78-매개 생성에 관여하는 주요 인자라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Olfr78은 TAMs의 젖산-유도 M2 표현형을 매개하는 Gpr132와 이형중합체(heterodimer)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Olfr78 결핍은 종양 진행 및 전이를 억제시켰고, 생체 내에서(in vivo) 항-종양 면역을 개선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본 발명에 따르면, Olfr78-젖산 상호작용은 종양 진행에 주요 역할을 수행하므로, Olfr78-젖산 축을 표적하는 것은 표적 암 치료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