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기반 접근 제어를 지원하는 실시간 IoT 데이터 공유 시스템 및 그 방법

Abstract

본 개시의 일 실시예에 따른 IoT 장치는 주변 장치를 이용하여 IoT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서버에 전송하고, 사용자 장치는 서버에 필요한 IoT 데이터를 요청하여 이를 획득함으로써 실시간 IoT 데이터의 공유가 가능하다. 일 실시 예에서, IoT 장치는 센서를 통해 수집한 IoT 데이터를 암호화하기 위해, 속성 기반 암호화 기법의 비교적 저성능 연산만 수행하고, IoT 장치에게 외부 통신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하는 주변 장치에 속성 기반 암호화 기법의 고성능 연산을 포함하는 나머지 단계를 아웃소싱함으로써 최종 암호문을 생성할 수 있다. 일 실시 예에 따른 사용자 장치는 자신의 액세스 정책을 이용하여 속성 블룸 필터를 생성하여, 속성 기반 암호화 기법에 따라 암호화된 IoT 데이터를 요청하여, 이를 획득할 수 있다. 일 실시 예에 따른 클라우드 서버는 IoT 장치 및 주변 장치가 속성 기반 암호화 기법에 따라 암호화한 IoT 데이터를 수신하여 저장하고, 사용자 장치의 요청에 의해 수신한 속성 블룸 필터를 쿼리로 검색되는 IoT 데이터를 해당 사용자 장치에 전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