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전극 및 광열층의 동시 패터닝 방법 및 이를 통하여 제조된 투명 전극 구조체

SIMULTANEOUS PATTERNING OF A TRANSPARENT ELECTRODE AND A PHOTOTHERMAL LAYER, AND A TRANSPARENT ELECTRODE STRUCTURE MANUFACTURED THROUGH THE SAME

본 발명은 투명 전극 및 광열층의 동시 패터닝 방법 및 이를 통하여 제조된 투명 전극 구조체를 개시한다. 본 발명은 기판을 세정하는 단계; 상기 세정된 기판 상에 고분자 전해질 잉크를 이용하여 고분자 전해질 패턴을 형성하는 단계; 및 상기 고분자 전해질 패턴이 형성된 기판 상에 금속 박막을 증착하여 투명 전극 및 광열층을 동시에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투명 전극은 상기 기판 상에 적층된 상기 고분자 전해질 패턴 및 상기 금속 박막을 포함하며, 상기 광열층은 상기 기판 상에 형성된 상기 금속 박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