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 Pd층의 두께가 CoSiB/Pt/CoSiB 및 CoSiB/Pd/CoSiB 박막의자기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CoSiB은 비정질 구조를 갖는 강자성체 물질이며, CoSiB과 Pt, Pd를 포함한 박막은 수직자기이방성을 갖는다. 우리는 비정질강자성체 Co75Si15B10, Pt, Pd를 포함하는 삼층 박막을 제작하여 그 자기적 특성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CoSiB 15 Å/Pt 또는Pd(8, 11, 14, 17, 24 Å)/CoSiB 15 Å] 삼층 박막을 제작하였으며, 제작한 삼층 박막은 VSM 측정을 통해 Pt 및 Pd의 두께에 따른 그 자기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보자력의 경우 Pt를 이용한 삼층 박막이 Pd를 이용한 삼층 박막보다 전체적으로 높은수치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포화자화값의 경우 Pd를 이용한 삼층 박막이 Pt를 이용한 삼층 박막보다 전체적으로 더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또한 보자력과 포화자화값은 모두 Pt 및 Pd의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