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위성 - 지상 통합 네트워크 아키텍처에서의 엣지 컴퓨팅을 위한 동적 오프로딩 최적화

Abstract

장소와 상황에 구애받지 않는 통신 서비스를 위해 저궤도 위성을 이용한 위성 통신이 최근 몇 년간 각광받고 있다. 요즘엔 통신 서비스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및 전송을 위해 저궤도 위성에 엣지 컴퓨팅 모델을 접목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다만 현재의 저궤도 위성 엣지 컴퓨팅 연구들은 위성과 지상 간의 거리를 고정시켜 놓는 등 저궤도 위성의 모빌리티를 명확히 고려하지 않아 현실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저궤도 위성 - 지상 통합 네트워크 엣지 컴퓨팅 아키텍처를 제시함과 동시에 위성의 모빌리티를 고려한 동적인 최적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