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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엣지/클라우드 3 계층 MEC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캐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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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함동호 -
dc.contributor.author 김영진 -
dc.contributor.author 곽정호 -
dc.date.accessioned 2024-08-09T08:10:46Z -
dc.date.available 2024-08-09T08:10:46Z -
dc.date.created 2024-05-24 -
dc.date.issued 2023-02-09 -
dc.identifier.issn 2383-8302 -
dc.identifier.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56767 -
dc.description.abstract 서비스 캐싱은 최종 사용자 근처에 위치한 MEC (Mobile Edge Computing)서버로부터 자원을 빌려 모바일 단말의 하드웨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이 기술은 가장 인기가 높은 컨텐츠를 캐싱해야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컨텐츠 캐싱과 본질적으로 다르나 최근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 한 서비스 캐싱 연구의 대부분이 이점을 간과하고 있다. 일반적인 서비스는 컴퓨팅 자원도 함께 사용해야 하기에, 너무 많은 사용자들의 서비스 요청이 하나의 MEC 서버에 몰리게 되면 해당 서비스를 해당 서버에 캐싱 하는 것이 사용자들의 지연 관점에서 최선의 선택이 아닐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우리는 모바일/엣지/클라우드의 3 계층 서비스 캐싱 구조에서 MEC 서버 와 모바일 단말의 에너지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동적 서비스 캐싱 및 오프로딩 결정을 포함한 모바일의 자원 할당 문제를 다룬다. 이를 위해, 우리는 대기열 (queue)을 기반으로 하는 3 계층 서비스 캐싱 시스템을 모델링 하였고, 통계 기반 동적최적화 프레임워크를 시스템에 적용하여 매 시간슬롯 마다 제어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현실적인 문제로 유도하였다.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통신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
dc.title 모바일/엣지/클라우드 3 계층 MEC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캐싱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ervice Caching Architecture for Mobile/Edge/Cloud System -
dc.type Conference Paper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함동호. (2023-02-09). 모바일/엣지/클라우드 3 계층 MEC 시스템에서의 서비스 캐싱 연구. 2023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152–153. -
dc.identifier.url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227236 -
dc.citation.conferenceDate 2023-02-08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conferencePlace 평창 -
dc.citation.endPage 153 -
dc.citation.startPage 152 -
dc.citation.title 2023년도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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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k, Jeongho곽정호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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