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군집 위성 네트워크 종단 간 연결 유지를 위한 선제적 핸드오버 기법 연구

Abstract

최근 수천개 이상의 많은 저궤도 위성들이 군집 위성을 구성하고, 더 나아가 위성 간 링크를 활용하여 위성 네트워크를 구성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위성 네트워크에서 B5G/6G 를 위해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위성 네트워크에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위성의 공전에 의해서 동적으로 변하는 위성 네트워크에서 슬라이싱을 위한 종단 간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로 뽑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핸드오버 횟수를 최소로 하기 위한 기법들을 기반으로, 위성의 잔여 서비스시간, 종단 간 지연시간을 기준으로 성능 악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해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해당 방법을 통해 향상된 지연시간과 늘어난 핸드오버 횟수를 비교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가능한 후속 연구 방향을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