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촉매의 제조방법 및 이의 이용하여 제조된 질소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촉매

Abstract

본 발명은 본 발명은 질소(N)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Pt)촉매의 제조방법 및 이의 방법으로 제조된 질소(N)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Pt)촉매에 관한 것이다. 상기 질소(N)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Pt)촉매의 제조방법은 헥사메틸렌테트라민(hexamethylenetetramine, HMTA)를 이용하여 상기 제조되는 백금입자의 크기 및 분포를 조절할 수 있어 작은 크기의 백금입자를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으며 담지량도 함께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상기 제조방법으로 제조된 질소(N)가 도핑된 탄소에 담지된 백금(Pt)촉매는 종래의 백금(Pt)촉매백금(Pt)촉매 활성, 연료전지 분극 성능, 안정성 및 내구성이 향상된 장점이 있어 양성자 교환막 연료전지의 촉매로써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