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모듈의 최대전력점 추종장치 및 그 방법

Apparatus for maximum power point tracking in photovoltaic module and method thereof

태양광 모듈에 부분 그림자 현상 등에 의해 복수의 봉우리가 전력-전압 곡선상에 존재할 때도 신속 정확하게 최대전력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한 태양광 모듈의 최대전력점 추종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측정 대상인 태양광 모듈과의 연결을 단속하면서 상기 태양광 모듈의 전압 또는 전류를 측정하는 측정부; 상기 측정부에서 측정한 아날로그 전압을 디지털 측정전압으로 변환하는 변환부; 상기 측정부의 단속을 제어하고, 상기 변환부에서 변환된 디지털 측정전압과 측정 시간을 매핑하여 저장하며, 측정 시간별로 저장한 디지털 측정전압의 변화량을 산출한 후 그 산출한 변화량을 기초로 최대전력점을 추종하는 제어부를 포함함으로써, 태양광 모듈에 부분 그림자 현상 등에 의해 복수의 봉우리가 전력-전압 곡선상에 존재할 때도 간단한 회로 구성에 의해 신속 정확하게 최대전력점을 찾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