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 홍재승 -
dc.contributor.author 반동훈 -
dc.contributor.author 박태상 -
dc.contributor.author 정충표 -
dc.contributor.author 이성훈 -
dc.date.accessioned 2018-07-11T12:08:50Z -
dc.date.available 2018-07-11T12:08:50Z -
dc.identifier.uri http://hdl.handle.net/20.500.11750/7741 -
dc.description.abstract 본 발명은 자동차 차륜의 일측에 구비되어, 상기 차륜과 함께 회전되는 디스크와, 상기 디스크의 외면 측 및 내면 측에 각각 구비되고, 상기 디스크에 밀착되는 정도에 따라 비례하는 마찰력으로 회전하는 디스크를 제동하는 한 쌍의 브레이크패드와, 상기 한 쌍의 브레이크패드가 각각 내부에 설치되는 캘리퍼와, 상기 캘리퍼의 일측에 구비되고, 사용자의 브레이크페달 조작에 따라 전동모터의 전동축이 회전하여, 전동축의 회전력으로 내측 브레이크패드를 디스크의 내면에 밀착시키는 밀착 정도를 제공하고, 내측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에 밀착됨에 따라 생성된 반력으로 캘리퍼가 디스크의 내측 방향으로 이동되어 외측 브레이크패드를 디스크의 외면 측에 밀착시키는 밀착 정도를 제공하는 제동모듈부과, 운전자가 조작하는 주차제동스위치와 연결되어, 상기 주차제동스위치를 조작함에 따라 선택적으로 전동모터의 전동축 회전을 단속하는 주차제동부를 포함하여, 주차제동 동작 또는 해제 시, 어느 하나의 상태(주차 제동 상태 또는 주차제동 해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전원의 비인가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차륜의 제동상태가 유지되는 전기기계식 브레이크장치를 제공한다. -
dc.title 전기기계식 브레이크장치 -
dc.title.alternative Electro-Mechanical Brake -
dc.type Patent -
dc.publisher.country KO -
dc.identifier.patentApplicationNumber 10-2015-0149528 -
dc.date.application 2015-10-27 -
dc.identifier.patentRegistrationNumber 10-1701211 -
dc.date.registration 2017-01-24 -
dc.contributor.assignee (재)대구경북과학기술원(100/100) -
dc.description.claim 자동차 차륜의 일측에 구비되어, 상기 차륜과 함께 회전되는 디스크와, 상기 디스크의 외면 측 및 내면 측에 각각 구비되고, 상기 디스크에 밀착되는 정도에 따라 비례하는 마찰력으로 회전하는 디스크를 제동하는 한 쌍의 브레이크패드와, 상기 한 쌍의 브레이크패드가 각각 내부에 설치되는 캘리퍼와, 상기 캘리퍼의 일측에 구비되고, 사용자의 브레이크페달 조작에 따라 전동모터의 전동축이 회전하여, 전동축의 회전력으로 내측 브레이크패드를 디스크의 내면에 밀착시키는 밀착 정도를 제공하고, 내측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에 밀착됨에 따라 생성된 반력으로 캘리퍼가 디스크의 내측 방향으로 이동되어 외측 브레이크패드를 디스크의 외면 측에 밀착시키는 밀착 정도를 제공하는 제동모듈부 및 상기 제동모듈부의 전동축과 직교 상으로 구비되고, 운전자가 조작하는 주차제동스위치와 연결되어, 상기 주차제동스위치를 조작함에 따라 선택적으로 전동축의 회전을 단속하는 주차제동부를 포함하고, 상기 주차제동부는 운전자가 조작하는 주차제동스위치에 따른 전기적 신호에 의해 하향으로 물리적 힘을 가하는 솔레노이드와, 상기 솔레노이드의 하부에 구비되고, 솔레노이드가 물리적 힘을 가함에 따라 전동기어에 치합되는 스톱퍼를 출몰시켜 전동축의 회전을 선택적으로 단속하는 토글을 포함하는 전기기계식 브레이크장치에 있어서,상기 토글은상면이 개방된 원통형으로, 폐쇄면을 이루는 하면 중심에는 입출공이 형성된 하우징과;상기 하우징 내에 구비되고, 선택적으로 상하 방향으로 승강하며, 저면 중심에는 상기 하우징의 입출공을 통해 외부로 출몰하는 스톱퍼가 하향으로 형성된 플런저와;상기 하우징의 하면과 플런저의 저면 사이에 위치되고, 상기 플런저가 지지되어 원위치로 복귀하도록 플런저에 탄성반발력을 제공하는 스프링과;상기 하우징 내에서 플런저의 평면 상에 구비되고, 상면에는 상향을 향하는 복수의 플랜지가 중심을 기준으로 방사상 배치된 회전유동자와;상기 하우징의 내부 상측에 고정되고, 일측으로 경사진 걸림턱들이 하단의 주연을 따라 형성되며, 상기 걸림턱들 중 어느 걸림턱의 끝에서 상향으로 절취하여 형성한 가이드홈이 일정한 간격으로 형성된 상하운동가이드와;상기 하우징 내에서 상기 회전유동자의 상부에 위치되고, 상기 하우징 내에서 상하 방향으로 승강하며, 하단을 따라 상기 회전유동자의 플랜지들의 상단과 상응하는 크라운이 형성되고, 외주면을 따라 걸림턱 및 가이드홈과 상응하는 복수의 돌기가 형성된 상하유동자를 포함하는 전기기계식 브레이크장치. -
dc.type.iprs 특허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ivision of Automotive Technology 3. Patents

qrcode

  • twitter
  • facebook
  • mendeley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