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선박 추진장치를 구비한 수질 검사용 멀티콥터 및 이를 이용한 수질 검사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선박 추진장치를 구비한 수질 검사용 멀티콥터는 멀티콥터용 프로펠러 및 선박용 프로펠러를 구비하여 공중 비행과 수면 운행이 가능하도록 양력 및 부력을 발생시키는 본체부; 상기 본체부에 구비되어 사용자 단말기를 통해 채수 지점을 전송받는 무선 통신부; 상기 본체부에 구비되어 상기 채수 지점을 인지하도록 공중 촬영을 수행하는 공중 촬영용 카메라부; 상기 본체부에 구비되어 상기 채수 지점의 수중 촬영을 수행하는 수중 촬영용 카메라부; 및 상기 본체부에 구비되어 수면 운행동안 상기 채수 지점의 수질 샘플을 채수하는 채수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