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주파수 생성을 이용한 무표지 3차원 이미징 현미경 및 이의 용도

label-free three-dimensional imaging microscope using a sum frequency generation and use thereof

본 발명은 합주파수 생성 현상을 이용한 무표지 3차원 이미징 현미경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현미경은 3차원 이미지 및 결맞음 반스톡스 라마산란 이미지를 동시에 얻을 수 있고, 표지를 이용한 염색법이 통하지 않는 경우에 합주파수 생성을 이용하여 별도의 형광 표지나 전자의 진동과 같은 요인이 개제되지 않은 상태로 관찰할 수 있으며, 표지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탈색없이 관찰할 수 있고, 3차원 구조를 단면별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한 지점에서 외피와 내장 부근을 나누어서 관찰할 수 있으며, 진동수를 선택적으로 이미징할 수 있고, 두 입사파의 극성 방향을 조절할 수 없는 다른 분석법에 비해 두 입사파의 극성 방향을 조절 가능하여, 그 정도를 조절하여 시료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므로, 본 발명의 무표지 3차원 이미징 현미경은 살아있는 곤충의 근육 관찰, 예쁜 꼬마 선충의 다른 근육 기관인 외음부(vulva)나 항문(anus)와 같은 부위 근육에 대한 무표지 관찰, 노화에 따른 근육 변화 관찰, 미세 유체 공학(microfluidics)과의 접목을 통해 살아있는 상태에서의 관찰 및 인간의 근육 관련 질환 원인 유전자들의 기능 연구, 또한 이러한 이미징 기술의 고등 동물 적용에 이용할 수 있다.